유튜브 수익창출 검토 승인 소요 기간 산정의 원리(방법) - 경험과 추론
바야흐로 '유튜브'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유튜브'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랫동안 사용하는 서비스(앱/애플리케이션)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 합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물론, '수익 창출(광고 송출)'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을 채우고, 검토(심사) 단계를 거쳐서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 기본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12개월 간의 채널 시청 시간이 4,000시간(240,000분) 이상.
- 구독자 수가 1000명 이상.
-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프로그램 정책 준수.
많은 사람들이 '1000명'의 구독자, '4000시간'의 시청 시간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자동으로 '(수익 창출을 위한) 파트너프로그램 검토 단계'에 진입하게 됩니다.
(콘텐츠를 만들고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여러가지 동기 부여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합니다.
'수익창출 승인'이 나는 데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리나요?
답변도 천차만별 입니다. 구글 측에서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로봇이 아닌 '사람'이 각각의 채널을 검토하고 승인을 해 주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유튜브 고객센터 안내 페이지에는 '처리되는데 1달 이상이 소요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봐도 사람들마다 '수익창출(광고) 승인' 검토 기간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한 달, 두 달이 넘게 걸린 경우도 있고(심지어 6개월 이상도...), 경우에 따라서는 검토 후 승인을 받는 데 까지 일주일도 안 되는 시간이 걸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래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례입니다.
▶ 사례 1 - 3주 이상 승인 받지 못하고 있음
▶ 사례 2 - 4일 만에 승인 신청남
▶ 사례 3 - 2주만에 승인 됨
위의 3가지 사례를 보면 (사례1) '힘들게 1000명, 4000시간'을 채운 유튜버는 광고 승인 메일을 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례2) 영상 7개이지만 2개가 소위 '대박'이 터지면서 '하루만에 조건 완성'을 한 경우는 4일 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유저의 경우에는 구독자 수가 빠르게 올라갔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개가 대박이 터지면 구독자 수와 시청 시간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게 되죠.
저같은 경우에도 '1000명 + 4000시간'이라는 조건을 채우고 나서 언제쯤 승인이 날까 궁금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 보니 대충 1~2개월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구독자 1000명을 돌파하고 난 뒤, 4일 만에 광고 승인을 받았습니다.
△ 구독자 500명, 1000명 돌파 후
광고 승인이 났다는 소식을 들을 때 까지의 메일 목록.
구독자 1000명을 돌파한 이후, 빠른 속도로 구독자가 증가하여 '광고 승인 메일'을 받을 당시 구독자 수는 5000명 이상이었고, 시청 시간도 4000시간을 훌쩍 넘어 16000시간 정도였습니다.
최소 보름 정도 걸릴 것으로 생각했던 '파트너 프로그램 승인(광고 승인)'이 4일만에 해결 된 것입니다.
여러가지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수 있었습니다.
첫째, '광고 승인'은 1000명/4000시간에 도달한 순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 사람마다 승인 받는데 걸리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추론 가능
둘째, '광고 승인 대기 순서'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바뀔 것이다?
▶ 예를 들면 '유튜브'의 통계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시간에 맞춰, 그 기준으로 '구독자 수 + 시청 시간'이 많은 유튜버가 '검토 우선 순위'로 변경된다는 생각입니다.(구독자와 시청 시간의 단순 합산 or 가중치 방식 등 유튜브 내부 가이드 라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
유튜브 입장에서는 '많은 구독자, 높은 시청시간'을 기록하는 유튜버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광고 승인에도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살펴본 (사례2)의 경우에도 4일 만에 승인이 났는데, '대박 영상'으로 인해 구독자+시청시간이 빠른 속도로 증가했을 것이고, 검토 순서가 상당히 앞당겨졌을 거라는 겁니다.
저의 경우에도 1000명+4000시간을 채운 뒤, 빠른 속도로 구독자 수+시청시간이 증가하면서 '검토 우선권'을 부여받았다고 생각합니다.
- 결론
광고 승인을 위해서는 구독자 1000명 + 4000시간 이라는 조건에 도달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통해 최대한 빠른 시간에 '많은 수의 구독자 + 시청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짧은 영상 보다는 10분 이상의 영상을 제작하여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